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행사소식

복지관련 뉴스

제목 : 신장장애인 부당해고 법정싸움 승소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1-01-15 08:38
  • 조회수 :901
  • 이메일 :ycsupport@hanmail.net
혈액투석을 받는다는 이유로 2년 전 버스회사로부터 부당해고를 당한 중증 신장장애인이 노동행정청을 상대로 법정 다툼 끝에 1심에서 승소했다.

서울행정법원 제12부(홍순욱 부장판사)는 신장장애인 강성운 씨가 14일 중앙노동위원회장을 상대로 낸 부당해고구제심판정취소 소송에서 “피고의 본채용 거부에 합리적 이유가 없다”면서 강 씨의 손을 들어줬다.

■신장장애 이유로 해고, “혈액투석 업무 부적합”

경북 포항시에 거주하는 강성운(50세, 남)씨는 만성 신부전(콩팥기능상실)으로 8년 전부터 매주 3회 정기적으로 혈액투석을 하는 중증 신장장애인(기존 장애2급)이다.

관광버스 기사로 일했던 강 씨는 2019년 2월 A 회사의 포항 시내버스 운전기사로 입사했다. 강 씨는 버스 운전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1종 운전면허, 자격시험, 적격검사를 모두 통과했고, 회사 측에서 요구한 건강검진도 모두 마쳤다.

하지만 뒤늦게 신장장애 여부를 알게 된 사 측은 ‘만성신부전과 정기적인 혈액투석은 시내버스 기사로 업무를 수행하기 부적합하다’는 내용증명과 함께 같은 해 5월 강 씨를 해고했다.

강 씨는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했지만, 경북지방노동위는 ‘버스 안전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으로 본채용 거부에는 합리적 이유가 있으며 절차상 문제도 없음(버스의 안전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라는 이유로 기각 판정을 내렸다.

중앙노동위원회 재심에서도 역시 회사 측에 손을 들어줬다.

강 씨는 마지막 지푸라기를 잡는다는 심정으로 2020년 1월 서울행정법원에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부당해고구제심판정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강 씨는 A회사 근무 이전에도 관광버스 기사로 근무한 바 있으며, 해고 이후에도 일용직 관광버스 기사로 근무했다. 강 씨는 A회사에 근무할 적에도 사전에 고지되는 오전/오후 배차계획에 따라 혈액투석 일정을 조정했으며, 근무나 배차계획에 어떠한 차질도 발생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재판과정에서 A 회사와 노동위원회 측은 신장장애인의 경우 피곤함과 졸음의 징후가 수반될 수 있고, 투석치료를 받더라도 증상이 호전될 수 없다고 하면서 신장장애인은 운전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이 없다고 계속 주장한 바 있다.

■1심서 승소, 장애계 “법의 심판 받아들여야”

1심 재판부가 강 씨의 손을 들어주자, 장애계 또한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 입장을 표했다.

소송대리인인 법무법인 오월 곽예람 변호사는 “장애인차별금지법에서는 고용 관계에서의 차별을 금지하고 있으며, 만약 장애 이유가 아닌 정당한 사유가 있었다고 주장한다면 사용자(회사) 측에서 증명해야 할 책임이 있다”면서 “이번 판결은 장애인차별금지법 입법 취지를 확인하고, 장애를 이유로 한 근로관계에서의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던 판결”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부장애인의 경우 외부적인 특성이 없기에 비장애인의 인식 자체가 떨어지고, 더욱더 은밀하게 차별의 대상이 되고, 이런 차별로부터 구제할 제도장치가 미흡하다”면서 “신장장애인을 비롯한 내부장애인의 차별 문제를 인식할 수 있었던 진일보한 판결”이라고 강조했다.

사건 당사자인 강성운 씨는 “일단 회사에서 없는 말을 너무 많이 한 것에 대해서 판사님이 인정해주신 부분 너무 감사하다”면서 “최선을 다해 회사의 잘못된 부분을 꼭 고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조미연 변호사는 “장애가 아닌 차별의 문제다. 이 당연한 명제가 장애인 노동자에게는 참 울분을 토해내며 회사에서 법정에서 사회에서 크게 소리쳐야 하는 게 우리네 현주소”라면서 “차별하는 이들은 항상 차별하지 않았다, 차별하려는 의도가 아니라고 한다. 그렇기에 더욱 은밀하고 공고히 이뤄지는 장애인차별은 법대 위에서 그 잘잘못이 가려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이승헌 활동가는 “버스운송사업체는 이번 판결을 엄중히 받아들여서 장애인을 차별하지 않고 노동할 권리를 보장할 수 있게끔 반성하고, 법의 심판을 적극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장애계는 더 크게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보건복지부 로고 서울특별시 로고 양천구청 로고 양천사랑복지재단 로고 국가인권위원회 로고 국민권익위원회 로고
사회복지법인 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합동측)복지재단 로고 목동재일교회 로고 희망일굼터 로고 이마트 목동점 로고 현대백화점 목동점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