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소식

복지관련 뉴스

제목 : “장애인 자립생활 새로운 역사” 한자총 출범
  • 작성자 :복지관
  • 작성일자 :19-04-09 09:08
  • 조회수 :18
  • 이메일 :ycsupport@hanmail.net
IL센터 3번째 연합 조직…총 14개 센터 구성
“자기선택권·결정권 존중, 문제해결 주체될 것”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이하 한자총)이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식 출범식을 개최,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실천현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펼쳐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자총은 중증장애인을 위한 자립생활이념의 확산과 정착, 장벽 없는 사회 환경 구축을 통해 장애인의 선택권과 결정권을 존중하고 지역사회에서 자율적 주체성과 참여적 삶을 실현하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립됐다.

한자총은 지난 2003년 결성된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한자협), 2005년 결정된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한자연)에 이은 3번째 자립생활센터 연합 조직으로, 총 14개 단체가 가입한 상태다.

구체적으로 ▲사랑샘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 ▲밝은내일IL종합지원센터 ▲함께가자장애인자립생활센터 ▲문화날개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부산척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랑나눔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대구오뚜기독립생활센터 ▲로젠탈독립생활센터 ▲함께이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청년장애인자립생활센터 ▲골든장애인자립생활센터 ▲노원한마음자립생활센터 ▲빛된소리자립생활센터 등이다.

한자총은 자기선택권과 자기결정권의 실천의지를 되찾음과 동시에 상호협력과 지지를 통해 다방면으로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해 그 입지를 공고할 예정이다.

(왼)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 장진순 회장(오)정중규 부회장이 각각 인사말과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에이블뉴스 에이블포토로 보기 ▲ (왼)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 장진순 회장(오)정중규 부회장이 각각 인사말과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에이블뉴스 한자총 장진순 회장은 "장애인자립생활운동 20년을 맞아 자립생활센터 실천 이념의 초석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한자총은 장애대중의 목소리가 담긴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서 문제해결 주체가 되어 사회공동체와 교류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장애대중의 동참을 기대한다. 많은 분들의 의견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여 힘을 모아서 주체적인 참여정신으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한자총은 회원단체 증대와 신생 자립생활센터 육성지원, 지역연맹 역량강화를 위한 연차대회, IL의 정신을 전파하는 휠체어국토대장정 사업을 시작으로 한국장애인자립생활운동 진영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이하 한자총)이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식 출범식을 개최했다.ⓒ에이블뉴스 에이블포토로 보기 ▲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이하 한자총)이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식 출범식을 개최했다.ⓒ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다음글 이전글
목록
보건복지부 로고 서울특별시 로고 양천구청 로고 양천구사이버 홍보관 로고 서울시 대중교통안내 로고 양천사랑복지재단 로고 국가인권위원회 로고 국민권익위원회 로고
사회복지법인 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합동측)복지재단 로고 목동재일교회 로고 희망일굼터 로고 영성교통주식회사 로고 이마트 목동점 로고 총각네 야채가게 로고 현대백화점 목동점 로고 현대엔지니어링 로고